문화예술소식

애니메이션 용어정리

조아진 2008. 4. 1. 22:00

용어 설명

 

ACTION 연기

신체, 물체의 동작, 표정과 말의 표현방법에 따라서 인간성을 표현하는 기술

 

ADOPTATION 각색

희곡, 소설 등의 원작이 있어서 그것을 영화적 각본으로 구성한 것.

 

ANGLE

화면을 결정하는 카메라의 시각

 

ANIMATION SHEET 타임시트

시간적 지시(타이밍)와 대략의 레이아웃, 프레임, 촬영순서 등을 간략하게 기록한것

 

BACKGROUND

배경 혹은 촬영소재로써의 배경화.

 

 

 

CAMERA ANGLE

촬영 때 카메라가 피사체에 대해서 나타내는 각도

 

1) HIGH ANGLE SHOT (UP SHOT)

렌즈가 보통의 시선보다 낮은 곳에 있어서 위를 향해 보는 듯하게 해서 촬영하는 방법

-우위, 승리감, 거대함

 

2) LOW ANGLE SHOT (DOWN SHOT)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촬영방법

-암울, 비극, 초라함

 

3) 경사구도

-취함, 비정상, 심리적 효현

 

 

 

CAMERA WORK 카메라이동

 

1>이동촬영

 

1)카메라 위치이동 촬영

2)카메라 위치고정 각도변화 촬영(애니메이션의 경우 피사체를 움직이는 것으로 완성)

 

a. TRAKING SHOT(TRUCK SHOT) 카메라를 차량 등을 이용하여 이동하며 촬영하는 방법으로 원칙적으로 이동 시 렌즈와 이동방향 상이의 각도는 변하지 않는다.(전후운동)

-T.U(TRUCK UP, TRUCK IN) : 카메라가 피사체를 향하여 가까이 가는 것.

-T.B(TRUCK BACK, TRUCK OUT) : 카메라가 피사체로부터 멀어지는 것.

-횡이동 : 풍경(배경) 등을 평행으로 이동하면서 촬영하는 것.

 

b. FOLLOW SHOT 피사체에 카메라가 일정 거리를 두고 딱 붙어서 촬영해 가는 방법(애니메이션의 경우 화면 내에 동화의 움직임이 그려져 그것을 바꿔 놓아가면서 동화의 움직임에 응하는 배경을 이동시켜서 그 효과를 낸다.)

 

c. KRANE SHOT 공중이동촬영(곡선운동)

크레인 위에 카메라를 놓고 자유롭게 움직여서 촬영하는 방법

 

 

 2>PANORAMIC SHOT 파노라마 촬영, 간단히 PAN

카메라가 일정한 위치에 고정되어 수직축의 둘레로 스스로 이동하지 않고 회전

 

a. 수직 PAN (TILT PAN)-TILT(PAN) UP,TILT(PAN) DOWN

 

b. FOLLOW & PANNING 팔로우 팬 :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서 팬하는 것.-카메라 위치고정 렌즈 방향 변화

 

c. 수평PAN

 

d. SLIP PAN : PAN의 속도에 스피드를 붙여서 촬영하는 방법

 

 

 

CLEEN UP

주로 동화맨이 하는 일로 터프하게 그려진 원화를 정서하는 것.

 

COMPOSITE 합성

하나의 화면 안에 다른 화면의 일부를 삽입해서 새로운 화면을 작성하는 것.

 

CONTINUTY-conti : 이야기의 전개에 따라 명장면을 상세하게 설명한것.

 

EDITOR 편집

 

F.I, F.O(fade in, fade out)

어두운 화면전체가 밝아져 영상이 확실해지는걱이 fade in

화면 전체가 어둬워져 영상이 살아지는 것이 fade out

 

FLASH BACK

CUT BACK과 같이 장면전환의 한 방법으로 컷의 길이를 짧게 순간적으로 바꾸는 기법, 과격한 심리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경우, 과거 회상

 

FOCUS IN, FOCUS OUT

포커스 인은 흐린 화면에서 선명한 화면이 되는것이고, 포커스 아웃은 이 반대로 촬영하는 것.

 

FRAME

테두리. 촬영되는 범위.

 

FRAME IN, FRAME OUT

피사체가 화면에 들어오는 것을 프레임 인, 화면 밖으로 나가는 것을 프레임 아웃이라 한다.

 

SLOW MOTION PICTURE 고속도 촬영

촬영기의 표준 회전 속도는 매초24콤마이지만, 그것보다 빠른 속도로 회전하는 촬영법.

통상의 경우보다도 훨씬 짧은 시간의 움직임을 찍는다.

 

INSERT CUT 삽입컷

편지, 전보, 신문 같이 쓰여진다든지 인쇄된 것이나 문자가 독립해서 한 개의 화면으로써 사용되는 때의 삽입화면

 

IRIS IN, IRIS OUT(아이리스 인, 아웃)

화면의 일부에 작은 둥근 화면이 나타나서 그것이 점차 확대되어 화면전체로 퍼져가는것을 아이리스 인, 역으로 화면의 주위에서 원형으로 조여져 최후에 사라져 버리는 것을 아이리스 아웃이라고 한다. 또 양쪽을 조합해서 화면전환하는 것을 IRIS WIPE라 한다.

 

LAY-OUT

장면의 설계, 인물, 배경, 그 외의 모든 사이즈, 색채, 카메라의 움직임 등을 정하는 것.

 

LINE TEST (PENCIL TEST, PAPER TEST)

작화지에 연필로 그린 것을 비디오, 디지털카메라, 스캔 등을 이용해서 모니터로 검사하는 것.

 

MONOCHROME

흑백으로 표현된 영화나 칼라필름 이외의 필름

 

MULTI PLANE

다층으로 피사체를 세팅해서 원근감을 만드는 애니메이션 촬영기법

 

O.L(DISSOLVE, OVER LAP) 장면전환의 촬영기술

화면을 페이드 아웃으로 없애면서 동시에 다음화면을 페이드 인 시키는 방법.(페이드보다 부드럽고 빠른 감이 있다.)

 

OPTICAL 특수한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촬영기술

 

PERSPECTIVE(PERS)

원근법, 거리감

 

PLOT 줄거리 구성

 

PRODUCER 작품의 기획, 경리, 제작과정의 총괄적인 책임 인적 지도자

 

그림콘티

주로 각 시퀀스 사이의 관련성이나 각각의 타이밍, 효과, 대사, 음악 및 카메라 워크, 조명, 액션 등을 검토하고 시나리오를 일련의 그림의 흐름으로 기술한 것.

 

RETAKE 촬영, 작품의 수정

 

ROTOSCOPE

자연현상이나 운동의 상태를 촬영한 필름이나 비디오 테이프를 애니메이션 소재에 이용하기 위해 작화 작업대 배후에서 영사하여 윤곽을 찍는 장치

 

ROUGH 조잡, 엉성함

 

SCENARIO 각본

 

SCENE 장면

 

SEQUENCE 순서, 짜임새, 이야기, 구조, 형식. 어떤 상태를 설명하는 연속된 장면.

 

SHOT 화면

 

SILHOUETTE 그림자 그림

 

SITUATION 상황, 입장

 

STILL ANIMATION 사진, 회화 등 그것 자체는 움직이지 않지만 거기에 카메라 워크나 촬영효과를 이용하여 영화적 편집을 해서 애니메이션이라고 명명한 것.

 

STORY BOARD 각 시퀀스를 액션마다 분류해서 그린 독립된 그림.

 

SYNOPSYS 대강의 줄거리

 

PEG-BAR(TAP) 3점 또는 5점 지지의 화면고정 도구

 

'문화예술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작지원 사업준비시 인건비 책정을 위한 기준안  (0) 2008.04.14
성우녹음에 관하여 (비용)  (0) 2008.04.11
종이 사이즈  (0) 2008.04.08
포토샵 단축키  (0) 2008.04.08
스토리보드 양식  (0) 2008.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