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소식

간토대학살 100년 만의 통곡 서울 아이고전 전태일 기념관 오픈식 / 전지적 일일 엔지니어 시점

조아진 2023. 9. 5. 20:16

간토대학살 100년 만의 통곡 서울 아이고전 전태일 기념관 오픈식 / 전지적 일일 엔지니어 시점

 

https://www.youtube.com/watch?v=tP14CzYkyT0

 

 

지난 202391일 간토대학살 100년을 맞아 희생자를 추모하는 전시가 전태일 기념관에서 오픈하였습니다.

 

저도 오픈식에 작가로서 참여하기 위해 회사에 오후 반차를 내고 출발해서 좀 일찍 도착했더니 고경일, 이호 작가님이 먼저 와계시네요.

 

828일 월요일에 갑자기 작품 설치의 일부를 끝낸 뒤 완전히 끝난 상태의 전시 공간 버전은 저도 처음 보는지라 이곳저곳을 둘러보며 휴대폰으로 기록을 남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고교수님이 급하게 호출하셔서 가보니 저보고 일일 엔지니어가 되어 달라 하셨습니다.

 

극장 관계자로와 생전 처음 보는 기계실에 같이 들어가서 이건 손대지 마라, 저건 이렇게 조작하는 거다 하는 짧은 교육을 마치고 드디어 개막식이 시작되었습니다.

 

뭔가 실수하면 안 될 것 같아서 일찍 오신 김민정 기획자님한테도 배운 걸 전달을 하긴 했는데 막상 식이 시작되니 민정쌤도 입장객을 관리해야 해서 저만 혼자 남게 되었습니다.

 

당일에 전달 받은 식순을 무한 반복으로 보고 또 보면서 순서를 외웠고 또 중간에 여백의 시간을 채울 수 있는 몇 가지 슬라이드 쇼 기능도 민정쌤에게 배우고 나니 왠지 이거 할 만 한걸? 하는 생각도 잠시 들었더랬습니다.

 

아무튼 긴장되는 오픈식이 드디어 시작 되었고 나름 순서에 맞게 음향, 조명, 배경 이미지 등도 바꿔가면서 별 탈 없이 진행되는 듯 싶었습니다.

 

그런데 저녁 6시에는 직원들이 다 퇴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을 지켜달라던 극장 관계자님의 말이 불현 듯 떠올랐습니다.

 

인사말이 길어지면서 퍼포먼스를 하시기로 했던 작가님들의 시간을 반으로 줄였는데도 시간은 결국 65분을 넘겨서야 겨우 끝이 났습니다.

 

“615분까지는 모두 나가 주세요!”를 외치며 그렇게 제 첫 엔지니어로서의 데뷔는 막을 내렸습니다.

 

다음에 할 땐 좀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이 아니고 다음에는 절대로 모임에 일찍 오지 말아야지 하는 소중한 교훈을 얻을 수 있었던 하루였습니다.

 

뭐 암튼... 전시는 910일 일요일까지입니다. 전태일 기념관의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고요. 저는 아무래도 이번 주 교재마감이 걸린 직장인이다 보니 평일 방문이 힘들어서 이번 주 토요일인 99일 지킴이를 하러 갑니다.

 

간토대학살 100... 한국과 일본의 작가들이 수개월 전부터 정말 열심히 준비했고 1차 일본 요코하마에서의 전시에서부터 이제 2차 한국의 서울 전시까지 마지막 종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많이 찾아주시고 우리 조상들의 비탄의 역사를, 진실을 널리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시장을 방문해 주신 뒤 SNS에 올려 주시는 것도 좋은 후원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저희들은 그 어떤 기업이나 후원을 받지 못하고 오로지 작가들 스스로의 힘과 시민 여러분들 개개인의 후원으로서만 이 자리까지 왔습니다.

 

앞으로도 의미 있는 전시를 준비하고 또 여러분들 앞에 자신 있게 보여드릴 수 있도록 재정적인 후원 또한 항상 감사히 기다립니다.

 

카카오뱅크 : 3333 28 1084026

예금주 : 민정진 커매드

 

 

[간토대학살 통곡의 100년 아이고 -한국전-]

- 전시일시 : 2023.9.1.().-9.10()

- 전시장소 :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기념관 1~2/ 월요일은 휴관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05 (을지로3가역 14번 출구)

 

- 총괄기획 : 고경일

- 일본 코디네이터 : 오카모토 유카, 사토 카요코, 쿄고쿠 노리코, 지윤학

- 한국 코디네이터 : 김민정

- 지원 : 임진수, 박성은, 황보람

- 실행위원 : 고경일, 쿄고쿠 노리코, 김서경, 김영숙, 레오다브, 이치무라 미사코, 사토 가요코, 송유미, 아트만두, 오카모토 유카, 오카모토 하고로모, 이구영, 이하, 정리애, 지윤학, 하전남

 

- 한일 전시작가 : 고경일, 김동범, 김명화, 김사리, 김서경, 김성심, 장천 김성태, 김영숙, 김운성, 노호룡, 레오다브, 마에야마 타다시, 마키노조 켄지, 모리 타에코, 미시마 아유미, 민정진, 박서연, 박재동, 백영욱, 서라백, 송유미, 아트만두, 오카모토 하고로모, 유준, 윤정호, 이구영, 이순려, 이정헌, 이치무라 미사코, 이하, 이호, 전종원, 정리애, 조아진, 최성욱, 최영리, 하전남

 

- 주최 및 주관 : 관동대지진 100년 만의 통곡 아이고전 실행위원회

- 후원 : 시민모임 독립

 

추신. 사진이 너무 많아 다 업로드 할 수가 없어서 유튜브 영상으로 모았습니다.

 

 

 

 

#아이고전 #한국아이고전 #아이고전한국 #서울아이고전 #간토대학살100년전시 #간토대학살전시회 #전태일기념관 #시민모임독립 #aigo #관동대지진전시회